여성성을 나누고 거기에 따라 다른 성역할을 교육 받았다. 이는 어머니를 보면서 남자 아이는 어머니와 다른 남성으로 분리화시키는 과정에서 시작되고 여자 아이의 경우는 어머니를 역할 모델로 해서 그녀를 따르는 여성상으로 시작된다. 우리시대의 통념적인 남성성은 주도적, 적극적, 개방적, 사랑
Ⅰ. 서론
전통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차별받아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차별을 규범화해 왔고 그것을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sex)의 생물학적 차이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훈육받아 왔다. 한편 전통적으로 육체는 정신과의 통일체로 인식하여 윤리적 주체로서의 육체를 강조해왔
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Michelangelo da Caravaggio,
c.1596, Oil on canvas, 95 x 85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Stanley Spencer, ,
1937, Oil on canvas, Fitzwilliam museum, Cambridge
Sandra Fischer, , 1989,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저녁의 게임>에서는 어린 자식을 죽인 어머니의 죽음이 나에게 있어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성적 욕동으로 발현한다. 그것은 나르시시즘의 욕망으로 나타나는데 이 나르시시즘의 세계는 자기애의 세계이며 자기 탐닉의 세계이고 자시 자신에게 리비도(Libido)를 고착시키는 일이다.
정신이상 된 어머니
, 심지어 여성 고유의 운명을 모성으로 실현할 것을 요구받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에 따라 표준적인 여성성은 점점 더 여자의 몸(여자 몸의 성적 매력과 외모)에 집중되어 가고 있다. 파운데이션이 뭉치거나 마스카라가 번져 내리지는 않았는지 보기 위해서 하루에 대여섯 번씩 화장을 점검하고, 바
4)그림자-본성의 어두운 면
그림자는 인격의 무의식 영역에 포함되는 나약함이며, 당사자조차 인정할 수 없는 인격의 다른 측면들이다. 자아와 그림자는 서로 균형을 이루는 한 쌍이 되어 함께 작용한다. 융은 그림자를 자신의 직관적 성역과 연결시켰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이 심리학적 분석을 시작
[1]가족의 삶의 양상
중국인거리의 주인공은 외할머니와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텍스트의 전개에 따라 점점 불어나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텍스트의 초반에는 ‘다섯 명의 아이들’ 이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가 ‘여덟 번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형제는 여덟 명으로 불어난다.) 주인
2-2. 태초의, 신화 속의 여성성
이브, 판도라, 사이렌, 메두사. 델릴라, 살로메, 그리고 클레오파트라에 이르기까지, 신화와 설화 속의 여성들은 금단에 맞서고 욕망의 근원을 건드리며 화해와 파괴의 양면적 존재로써 남성들에게 끊임없이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왔다. 초창기 기독교 교회의 율법박사나